북한산의 산성 성문

 북한산성(北韓山城) 사적 제162호

북한산 국립공원


북한산에는 종 12.7km의 산성길이 있다.  삼국 시대에서부터 조선시대까지 외세의 침입을 막기 위해 북한산에 도성민의 땀으로 성을 쌓았다. 조선시대만 해도 13개의 성문, 130칸의 행궁, 140칸의 군창, 우물 99개소, 저수지 26개소가 있었으나 일제 강점기와 6.25 전쟁을 거치면서 대부분의 시설물이 파괴 방치 되고 있던 것을 서울 정도(定都) 600년 을 맞아 1990년부터 시작된 북한산성 제모습 찾기 사업으로 산성의 많은 부분이 복원되었다. 오늘은 북한산의 13개의 산성(山城)문에 대해 알아본다.


북한산의 산성
북한산(北漢山)

 

 

①북한산성의 대문 격인 대서문(大西門)은 북한산의 가장 낮은 곳에 위치해 있으며, 산성마을 사람들이 대대로 이용하던 성문이기도 하다. 현재의 문루는 1958년에 복원해 놓은 문으로 산성의 문루중 가장 오래된 문이다.

②가사당암문(袈裟堂暗門)은 의상봉과 용출봉사이 고갯마루에 위치해있는 암문으로, 숙종 37년에 산성 석곽을 축조하면서 만든 암문으로, 현재의 백화사가 위치한 의상봉길에서 산성으로 오르는 길목을 통제하기 위해 설치하였다. 암문은 비상시 식량, 군비를 몰래 반입하기 위해 만든 비상문을 말한다. ③부왕동암문(扶王洞暗門)은  북한산의 나월봉과 증취봉 사이 고갯마루에 있는 암문으로, 높이 9척, 너비 8척의 암문이다, 예전에 삼천사에서 가까운 신혈사에서 고려시대 임금 현종을 구한 적이 있다 하여 왕을 도운 계곡이라 하여 부왕동(扶王洞)이란 이름이 붙었다고 한다.

④청수동암문(靑水洞暗門)은 북한산의 나월봉과 문수봉 사이의 고갯마루에 위치해 있는 문으로, 숙종 37년에 석곽을 축조하면서 설치한 암문으로, 탕춘대성과 비봉에서 성안으로 들어오는 길목을 통제하기위해ㅔ 설치하였으며, 여느 암문과 같이 문루는 없다,

⑤대남문(大南門)은 북한산성의 가장 남쪽에 있는 성문으로, 서남문으로도 불리며, 비봉능선을 통해 탕춘대성과 연결되는 전략작 중요한 성문이다. 상부에는 단층의 문루가 있는데 소실된 것을 1991년 복원시켜 놓았다.

⑥북한산성 주능선에 있는 대성문(大成門)은 보국문과 대남문 사이에 위치한 북한산성의 문으로, 초기의 이름은 대동문(大東門)이었다. 규모는 조선 시대 단위로 높이 13척, 너비 14척이며, 문루는 1990년대에 와서 복원된 성문이다.

⑦보국문(輔國門)은 대동문과 대성문 사이에 있는 북한산성의 문으로, 규모는 조선 시대 단위로 높이 6척 6촌, 너비 6척 5촌이다. 1711년 북한산성 축조 후 동쪽에 있는 암문이라 하여 동암문으로 불리다가 성문 아래 보국사가 창건된 이후에는 보국문으로 불리게 되었다고 한다.

⑧대동문(大東門)은 북한산성의 용암문과 보국문 사이에 있는 문으로, 초기의 이름은 소동문(小東門)이었다. 규모는 조선 시대 단위로 높이 9척, 너비 10척이며, 현재의 문루는 1993년에 복원해 놓은 것이다.

ㅇ동장대(東裝臺)는 북한산성 동쪽 대동문(大東門) 위에 위치한 장대로, 북한산성 3개의 장대 중 가장 높은 곳에 위치해 있다.

⑨용암문(龍暗門)은 북한산성 대동문과 노적봉 사이에 있는 암문으로, 원래 이름은 용암 암문(龍巖暗門)으로 볼리 었었다.

⑩일제시대 때부터 북한산 맨 위에 있는 암문이라 하여 위문으로 불리었으나 지금은 백운봉 암문(白雲峰暗門)으로 부르며, 백운봉과 만경봉 사이에 위치해있다으며, 북한산 주봉인 백운대 아래에 있다.

⑪북문(北門)은 원효봉 능선 아래에 있는 문으로. 조선 시대 단위로 높이 11척, 너비 10척의 규모. 홍예문으로 지어졌으나 지금은 문루는 없으며 초석만 남아있다. 원효봉과 영취봉 사이의 해발 430m 지점에 위치해 있다.

⑫서암문(西暗門)은 북한산성 원효봉 아래에 있는 문으로. 조선시대 단위로 높이 7척, 너비 7척. 외부와 내부를 모두 홍예 모양으로 만들었으며, 적의 공격이 예상되는 취약한 지점에 설치하였다.  성문과 연결된 성벽을 ㄱ자 모양으로 돌출시켜 접근하는 적을 측면에서도 공격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서암문은 성내에서 생긴 시신(屍身)을 내보내는 문이라 하여 시구문(屍軀門)이라  불리었던 암문이다.

⑬중성문(中城門)은 북한산의 중간에 위치한 홍예문으로, 이 지역은 지형이 비교적 평탄해 적의 공격에 취약한 지역이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중성을 쌓았다. 중성문 아래 계곡에 수문이 있었으나 현재에는 남아있지 않다.. 이상으로 북한산성의 13개성문에 대하 알아보았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