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사화와 꽃무릇 석산
붉노랑 상사화와 석산(石蒜)
상사화와 꽃무릇(석산)
상사화와 석산은 꽃 모양이 매우 닮았고, 같은 수선화과(科)이며 다른 이름(이명)도 상사화는 개가지 무릇, 석산은 가을가재 무릇이어서, 두 식물을 혼동하기 쉬운데, 생리적 특성도 다르고 꽃색도 전혀 틀린 식물이다.
붉노랑 상사화
Reddish-yellow surprise lily
상사화라는 꽃 이름이 붙은 유래는 잎이 다 진후에 꽃이 피기 때문에 서로 만나지못하는 꽃이라는 의미가 있는 꽃이다.
붉노랑 상사화
붉노랑 상사화
꽃말: 이룰 수 없는 사랑
학 명: Lycoris flavescens M.Y.Kim & S.T.Lee
분 류: 수선화과(科) Amaryllidaceae
형 태: 여러해살이풀
붉노랑 상사화
붉노랑 상사화
붉노랑 상사화는 꽃색이 주로 노란색을 띠 기는 하나, 직사광선이 강한 데에서는 붉은빛을 때기도 하기 때문에 붉노랑 상사화로 불리며, 꽃은 가을에 화경 끝에 10여 개의 꽃이 우상 모양 꽃차례로 달린다. 상사화는 열매를 맺지 못하며, 꽃이 예뻐 관상용으로 많이 심는다.
석산(石蒜)
Red Spider Lily
석산은 꽃무릇이라고도 불리며, 일본이 원산지로, 석산이란 돌 마늘이라는 뜻으로 돌 틈의 인경이 마늘과 닮아 지어진 이름이고 꽃무릇은 "꽃이 무리 지어 난다"하여 붙여진 이름이다. 꽃무릇은 절 주변에 많이 심었는데, 그 이유는 뿌리 인경에 있는 알칼로이드 성분이 방부효과가 있어 사찰의 불결이나 탱화의 보존 등에 쓰였기 때문이다.
석산
석산
애절한 사랑
학 명 Lycoris radiata (L'Hér.) Herb.
분 류 수선화과 Amaryllidaceae
형 태: 여러해살이풀
석산
석산
석산은 사찰이나 정원에 많이 심고 있으며, 산기슭이나 풀밭에 무리 지어 자란다. 가을에 잎이 없어진 비늘줄기에서 꽃대가 나와 길이 30-50cm 정도 자라며 큰 꽃이 산형으로 달린다. 석산은 이뇨, 거담, 해독에 효능이 있다.
댓글
댓글 쓰기
댓글 남겨 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