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용 약용식물 머위

 머위

butterbur 
식용 및 약용식물


머위는 유럽, 북미, 아시아가 원산지로 알려져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는 머구, 머우, 머위, 머귀, 마윗대 등으로 불리고 있으며 약 15~20종(種)이 자생하고 있는것으로 알려져 있다. 무침, 장아찌, 튀김 등으로 많이 애용하는 식용이자 약용식물이다. 머위는 그리스어로 "챙이 넓은 모자"라는 뜻으로, 머위가 큰 잎을 가지고 있는데서 유래된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머위의-꽃
머위
야 산지에서 자생 및 주변에 많이 키우고 있는 머위 꽃


식용-약용식물인-머위
머위
학   명: Farfugium japonicum (L.) Kitam.
분   류: 국화과(菊花科 Compositae)
형   태: 다년생초 
원산지: 한국,유럽, 북미 

크기는 약 50cm 정도이며, 부엽질이 혼합되어있는 토양에 습지대의 반그늘 지역에서 잘 자란다. 이른 봄에 흰색의 꽃이 피는데 비늘처럼 생긴 포(苞)들에 쌓인 꽃대 위에서 산방상으로 핀다. 번식은 땅속줄기가 사방으로 퍼지면서 번식한다.

 

 

국화과의-여러해살이풀-머위
머위의 효능
머위에는 폴리페놀 성분이 들어있는데, 소화를 돕고 식욕을 촉진시켜 식곤증과 소화 불량을 겪는 사람에게 효과가 있으며, 동의보감에는 "머위"는 성질이 따뜻하고 맛은 맵고 달며 독이 없다. 또 기침을 멎게 하고 폐결핵으로 피고름을 뱉는 걸 낫게 하며, 몸에 열이 나거나 답답한 증상을 없애고 허한 몸을 보해 준다라고 기록돼 있다.

머위의 꽃봉오리를 말린 것을 관동화(款冬花), 뿌리잎을 관동엽(款冬葉), 꽃을 봉두화(蜂斗花)라 하는데, 식용 및 약용으로 이용한다. 잎과 잎자루는 나물로 먹으며, 약으로 쓸 때는 주로 탕으로 하거나 생즙을 내어 사용한다.

머위는 주로 호흡기·소화기·비뇨기 질환을 다스리는데, 해독작용을 하며, 기침, 가래, 기관지염, 인후염, 편도선염에 효능이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