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 산청 매촌리 고인돌 유적지

 산청 매촌리 고인돌


국립 중앙박물관에서 한글박물관 가는 길목에 있는 산청 매촌리 고인돌 유적지를 돌아보는 시간을 가져 보았다.


산청-매촌리-고인돌-01
산청 고인돌

산청-매촌리-고인돌-02
산청 고인돌

산청-매촌리-고인돌-03
산청 고인돌

산청-매촌리-고인돌-04
산청 고인돌

산청-매촌리-고인돌-05
산청 고인돌

산청-고인돌-지형도

산청 고인돌
한글 박물관 앞에 있는 고인돌 유적지는 경남 산청군 금서면 매촌리 925에 위치하며, 우리 문화재 연구원에 의해 2008년 가을에 발굴 조사되었다. 산청군과 발굴단의 협조로 중앙박물관으로 이전  한글 박물관 앞에 복원해 놓았다.

보통 고인돌은 하나의 무덤방 위에 큰 상석을 올려놓은 것이지만, 산청 유적지에서는 남부에서 유행했던 "묘역식 고인돌"로 확인되었다. 이것은 무덤방을 둘러싸듯이 돌을 깔아 전체가 원형이나 장방형의 모양으로 된 것을 말하며, 시기는 기원전 5~4세기경으로 추정하고 있다.



댓글